티스토리 뷰

AI관련된 조사를하고있다.


알렉사로 출발해서 Google Assitant 클로바 왓슨 시리 빅스비 코타나 심심이 뭐 제품명은 무지 많은데 어디서 문제가 터졌냐면 나무위키 AI 비서 리스트에 왓슨이 안들어가 있는것을 발견한 이후부터다.




AI비서랑 AI는 뭐가다르지?


왓슨은 뭐하는? 어디까지? 아니면 뭘 얘기하는거지? 컴퓨터 시스템 자체인가?


왓슨은 의료용 산업용 등등 여러가지로 사용되는거 같은데 왓슨이랑 다른 어시스턴트랑 다른게 뭐지?



이런생각하는와중 


그럼대체 알파고는 뭐지? 얘도 컴퓨터인가? 클라우드위에올라간 소프트웨어이름인가?

텐서플로는 뭐지? Dev Kit도 팔던데 



또 들은 질문

누구 기가지니 얘들한테 들어간 인공지능은 뭐로만든거지? 오픈소스를 쓴거야? 뭐지?



----------------------------------------------



그럼 하나씩 답을 만들어보자.


AI비서랑 AI는 뭐가다른가.




한국어로는 못찾았다


내가언급한 AI 비서는 Virtual assistant라고 이름지어졌고, 때때로 챗봇이랑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고 한다.

개인이 뭘 하는데 도움을 주는 Software agent라고 정의한다. (위키피디아)



그래 그럼 뭘 도와주는애인데 그걸 수행하는 동안 Artificial Inteligence가 개입을 하면 AI 비서인거네


그럼 AI가 좀더 큰개념이네


근데 그 Virtual assistant가 동작하는 배경에 '인공 지능'이 개입해야만 하기때문에 Virtual assistant는 당연히 AI비서인거네


음 그렇군.


wiki에 써있는 Virtual assistant 리스트는 내 생각보다 좀더 많다.


젤밑에 있는 삼성에 Viv는 비브 랩스 라고 빅스비 만든 회사인것 같다.

여기엔 듣보 한국 AI비서들은 안껴준거같다.


NHN Clova도 있고 누구, 기가지니에 들어간거도 AI비서인데...


지금 또 알게된건데

누구에 들어가있는 비서이름은 - 아리아 인거같다.

기가지니에 들어간애는 이름이 '지니'다





자 이제 두번째질문 왓슨은 뭐냐


나무위키 기준 정의는 아래와 같다.

  • IBM Watson : 자연언어 처리를 위해서 만들어진 컴퓨터이다. 제퍼디 퀴즈쇼에서 이전 챔피언들을 눌러버렸다. 2016년 5월에는 왓슨을 탑재한 인공지능 로봇 나오미가 등장했다.


자연언어 처리를 위해서 만들어진 컴퓨터.


위키백과 정의는 이렇다.


왓슨(Watson)은 자연어 형식으로 된 질문들에 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이며,[1] 시험 책임자 데이비드 페루치가 주도한 IBM의 DeepQA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었다. 왓슨은 IBM 최초의 회장 토머스 J. 왓슨에서 이름을 땄다.[2][3]


AI 이름이 왓슨인거고 이는 물리적으로는 컴퓨터 시스템 자체를 얘기하는것 같다.

AI비서는 Software 시스템을 이야기하는것 같다.



뉘앙스가 약간다른거같다.


왓슨은 우리회사에서 사서 뭐.. 고객센터같은데다가 붙일 예정이란 얘긴 들어본거같고 의료, 법률, 심지어 요리같은 분야에서도 활동한다고 했다.


IBM 왓슨 소개페이지에서 데모를 보니까 

비선형적 정보를 해석하고

답변하는방법을 배우고

이를통해 자연어로 질문하면 이를 답변하는 시스템 자체를 왓슨이라고 부르는거같다.


그럼 얘도 인공지능 비서 같이 챗봇형태로 말하긴 하는데 형태가 비슷한거지 인공지능 비서랑은 조금 다른거네



아!!!!!!


인공지능 비서와 왓슨이 다른점은 학습하는 내용에 있구나


비서는 학습하는 내용이 뭐.. 일반적인 컨트롤 방법? 이런걸 인위적으로 학습시키거나 유저의 성향같은걸 학습할텐데

왓슨같은경우에는 처음부터 어떤 목적을 갖고 뭘 학습시킨뒤에 이를 이용하는거구나.



다만 형태가 자연어로 대화할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하게 '챗봇'형태를 띄고 있는거구나.



자 그럼 세번째질문


알파고는뭐지


알파벳의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프로기사를 맞바둑으로 최초로 이긴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이름에서 "Go"란 일본어로 바둑을 뜻하는 碁(바둑 기. 일본어 음독은 "고")[2][3]를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서구 언론에서 바둑을 의미할 때 "고"란 말을 쓰기 때문이다. 


위에는 나무위키 정의다.


저기 적혀있군.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딥마인드라는 회사에서 만든거고, 얘는 인공지능 Software구나.

근데 이놈이 특별한 이유는 



머신러닝 기반 바둑프로그램이라는거다.


TPU라는 프로세서로 계산하는데.. 

이걸이해하려면 머신러닝이 뭔지알아야된다.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는걸 보통 통계적 지식을 기반으로 판단하게 만드는걸 머신러닝이라 한다.


여튼 인간이 둬왔던 기보들을 학습하고, 거기다 지들끼리 뒀던 기보들을 또 학습해서 계산이 존나빠르고


존나많은 계산을통해 통계적으로 미친 한수를 찾아내는 기계가 알파고인것이다. 라고 나는 이해했다.






아.. 



내가 지금까지 얘기한 AI비서, 왓슨, 알파고 같은놈들이 계산을 하는데 들어간게 머신러닝 이겠구나







그럼 딥러닝은뭐냐



http://www.it-b.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42


이런기사가있다

읽어보자





ㅡㅡ... 읽어보다가 머신러닝에서 딥러닝으로 넘어가는걸 보다가 소름돋았다...

세상이 이렇게변했구나.



자 요약한다.


난 요약을 잘하는 편이야

1. AI(인공지능)은 Narrow AI 개념으로 봤을때 인간이할수없는수준의 엄청난 계산과 반복잡업을 수행하는놈이다.

2. 머신러닝은 이 AI들이 뭔가 계산하고 판단함에 있어서 지가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판단한다는 점에 있다.

  근데 머신러닝은 Input기기 예를들면 스캐너 ... 음 예를들면.. 이건 썩은사과야 혹은 뭐 .. 이거 말로 설명이안된다 본문을 인용한다


현재 머신 러닝은 컴퓨터 비전 등의 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뤄내고 있으나, 구체적인 지침이 아니더라도 인공 지능을 구현하는 과정 전반에 일정량의 코딩 작업이 수반된다는 한계점에 봉착하기도 했다. 가령 머신 러닝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지 표지판의 이미지를 인식할 경우, 개발자는 물체의 시작과 끝 부분을 프로그램으로 식별하는 경계 감지 필터, 물체의 면을 확인하는 형상 감지, ‘S-T-O-P’와 같은 문자를 인식하는 분류기 등을 직접 코딩으로 제작해야 한다. 이처럼 머신 러닝은 ‘코딩’된 분류기로부터 이미지를 인식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정지 표지판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3. 딥러닝은 여기서 저 코딩하는 부분마저도 컴퓨터가 해내는거다.

  그 기초에 인공신경망 이론이 있고, 이게 뭔지 자체도 컴퓨터가 학습하는거다.

  앤드류 응 박사가 구글에서 사진 천만장을 학습시키고 사람과 고양이를 구분해내는데 성공했다고한다.

  이게 딥러닝의 예라고 볼수있다.





대박..

공부해볼만한 주제인거같다.



얘기가 많이넘어갔는데 마지막 질문으로 넘어간다.


자그럼 TensorFlow는 뭐지?


답나왔다.


머신러닝을 할수있도록 만든 오픈소스 Software 라이브러리가 텐서플로이다....

이 미친구글


그리고 그걸 쉽게 배울수있게 TPU DEVKIT이란걸 만들어서 팔기도 하는거같다.


갓구글...


오늘 오전에 많은걸배웠다.

과학자님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