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본주의 노예-피에 대한 갈증. 곧 돈의 노예

영화속 상징물들이 현실세계의 무엇을 뜻하는지 처음으로 짐작할 수 있었다. 교수님이 주신 하얀벽=백악관이라는 힌트를 들었기 때문에 유추 할 수 있었던 내용이지만 개인적으로 영화를 보는 내내 뿌듯했다. 영화를 구성한 감독에 대한 대단하다는 존경의 마음을 느꼈으며 남들은 못하는 무언가를 성취했다는 뿌듯함도 느꼈다.

신부 현상현은 좋은 일을 하기 위해서 임마누엘 연수원에 가게 된다. 뜻하지 않게 그곳에서 뱀파이어가 되게 되고 이는 영화의 진행에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현상현은 미국 혹은 자본주의를 뜻한다고 생각했다. 자본주의는 산업화와 함께 피할 수 없이 다가온 제도이다. 결코 나쁜 의도를 시작한 제도가 아니지만 뱀파이어가 된 신부는 다른 사람의 돈을 뺏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듯이 다른 사람의 피를 마시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는 괴물이 되어버린다. 그는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 죽이지 않고 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갈구 해 보지만 그에게 그런 방법을 구하기란 힘들다. 마치 정직하게는 부를 축적할 수 없는 자본주의 사회처럼 말이다.

태주는 어렸을 때 부터 상현을 원해왔다고 한다. 무능력한 강우대신 그녀는 신부인 현상현을 흠모하게 되고 그와 몸을 섞는 사이가 되고 만다. 그리고 나서는 상현이 다른사람의 피 없이는 살 수 없는 괴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태주는 변해가는 우리나라의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이라고 생각했다. 막연히 미국을 동경해 받아들이지만 자본주의의 잔인함을 보고나서는 그를 떼어놓고 싶어도 떼어놓을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그러다 결국엔 자신도 자본주의의 하수인이 되어 다른사람의 피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처지가 되어버린다.

엄마와 태주는 일본풍의 양식에 건물에서 한국 고전의상점을 하면서 지낸다. 엄마와 강우는 보드카로 상징되는 러시아와 마작으로 상징되는 중국의 도움을 받아가며 살아간다. 영화초반 엄마는 신부에게 찾아와서는 강우가 암에 걸렸다고 기도해달라고 찾아온다. 이 모습은 병약한 해방직후 우리나라가 미국에 도움을 청하는 모습으로 보였다. 나중에 태주와 신부의 공격으로 물에 빠져 죽고 나서 엄마는 강우도 수영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대사가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도 스스로 살아갈 수 있다고 외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안타까웠다.

영화를 보는 내내 내가 스스로 해석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흥분하면서 감상하였다. 영화의 결말은 자본주의 흡혈귀들이 스스로 자살하는 모습으로 끝난다. 박찬욱 감독은 우리나라의 이어진 미래를 복수 3부작을 통해서 보여주었다. 암울하게도 이어져오는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고 보니 이 영화가 더욱 슬프게 느껴졌다. 수업을 듣는 내내 한국 현대사에 대해서 무지한 내가 부끄러웠다. 배경지식을 갖고 영화를 감상해보니 암울한 우리나라 역사를 되새김질 하며 알아 갈 수 있어서 좋았다.

해방직후 우리나라는 열강들의 입김속에 스스로 무언가를 이룰 틈도 없이 나라가 두동강 났으며 이 역사는 지금까지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한다. 미국의 영향을 받은 우리나라는 자본주의의 피해자로 착취당해왔으며 그 내용을 학습해버리고는 태주가 스스로 허벅지를 찌르듯 스스로를 학대하며 자본주의의 중심에 서있다. 이 영화는 이런 현실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물음표를 던져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 속 신부는 엄마에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핸드폰을 손에 쥐어주고 태주와 함께 동반 자살 한다. 남겨진 우리는 어떻게 자본주의 폐단을 해결하며 살아가야할지 고민해야겠다.

'주관적평가 > 까칠한영화평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국열차 자본주의를 꼬집다 - byLJ  (0) 2013.08.30
인생을 바꾼 이 영화  (0) 2013.01.11
친절한 금자씨_byLJ  (0) 2013.01.11
올드보이_byLJ  (0) 2013.01.11
복수는 나의 것_byLJ  (0) 2013.01.11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